본문 바로가기

건강

활력 비타민! 비타민B 효능, 음식

비타민B

 

비타민B의 효능과 비타민B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타민B의 또 다른 이름은 에너지 비타민, 항스트레스 비타민, 항피로 비타민, 신경 비타민, 면역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유는 비타민 B군이 신진대사에 빠지지 않고 관여하는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타민B 종류와 역할(효능) 

 

비타민 B1(티아민)은 '항피로 비타민'이에요.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를 도와 무기력증·식욕 감퇴·입병 등이 동반되는 만성피로를 개선해요.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피로물질이 축적되어 식욕 부진·체중 감소·과민반응·근육 무력증 등이 나타납니다.   

 

비타민 B2(리보플라빈)는 '면역 비타민'이에요. 신체 에너지원인 포도당과 지방산이 에너지로 전환될 때 필요해요. 비타민 B2가 부족하면 입과 혀에 염증이 생기고 코와 입 주위 등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하거나 눈이 충혈되고 빈혈이 생겨요.   

 

비타민 B5(판토텐산칼슘)는 '항스트레스 비타민'이에요.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부신이라는 곳에서 몸을 보호하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부신이 제 역할을 못하는데, 비타민 B5를 충분히 섭취하면 부신피질 호르몬 생성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6(피리독신)는 '신경 비타민'으로 불려요. 세로토닌처럼 뇌에서 분비되는 다양한 신경 전달 호르몬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죠. 이 때문에 비타민 B6가 부족하면 우울증·신경과민 증상이 나타나요.  또한 혈액 속 독성물질인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춤으로써 심장질환·알츠하이머 등의 위험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 B9(엽산)은 '뇌 식품(Brain Food)'으로 불려요. 신생아의 성장·발달에 관여해 임신 중에 꼭 필요한 영양소에요. 평소 혀가 진한 빨간색을 띠고 자주 따끔거리면 비타민 B9의 부족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B군 음식 

 

비타민B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육류와 생선, 콩, 해바라기씨, 달걀 노른자, 버섯, 유제품, 시금치, 토마토, 바나나, 간, 새우, 곡류 등이 있어요. 

특히 비타민B2는 빛에 약하여 비타민 B2가 많이 함유된 유제품·시리얼 등은 유리가 아닌 종이나 플라스틱 용기에 포장돼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B는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아 음식을 통해서 충분히 섭취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만으로 충분한 섭취가 어려울 경우 여러가지 보충제가 많으니 꼼꼼히 잘 알아보시고 섭취하여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 비타민B를 통해 몸에 활력을 주어 건강한 생활을 지켜나가요!